신문
신문은 신문지를 통해 제시할 목적으로 시사적 관심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편집하는 일체의 과정이다. 이것을 읽는다는 것은 문자로 문장에 운반되는 메시지를 이해하기 위한 행위이다.
특징으로는 첫째 신문 정기 구독자로 구성된 안전성과 확실성, 신뢰성, 편의성등이 광고매체로서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둘째 계획적인 광고의 집행이 쉬우며 자세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셋째 신문광고의 중요한 요소로는 유효성과 경제성이다.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조사에서 분석, 집행 그리고 결과에 이르는전 과정에서 체계적인 계획과 관리가 이루어져야한다.
잡지
잡지는 일정한 편집방침(통일된 성향, 일관된 목소리, 매번 다른 소재의 커뮤니케이션) 아래 편집자가 여러가지 원고를 수집, 작성, 편집하여 내용을 꾸민 후 표지와 내용물 그리고 광고를 하나로 묶어 책으로 만든 것으로, 보도, 논평, 여론, 정보 등을 전파하기 위하여 동일한 제호로 주 이상의 간격으로 발행되는 종이책의 형태를 갖춘 연속 발행문이다.
특징으로는 첫째 독자층이 세분화 되어 유효독자를 정확하게 찾을수 있다. 둘째 주간이나 월간 형태로 발행되어 광고 수명이 길다. 셋째 공공장소등 여러사람에 의해 돌려가면서 읽혀지므로 경제성이 좋다. 넷째 양질의 인쇄, 광고 크기로 변형광고도 집행가능하다. 하지만 많은 광고가 게재되어 시선유도들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포스터
포스터는 본래의 기능 외에 주변 환경을 위한 장식물로 그리고 캠페인적 유행을 조성하는데에도 큰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설명형 보다는 감각적이고 인상적인 방법으로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징으로는 첫째 시각효과가 강력하다. 둘째 여러장소에 게시되어 중복성으로 소구효과가 크다. 셋째 비교적 큰지면으로 노출효과가 크다. 넷째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예술성을 요구한다. 다섯번째 저렴한 광고비. 여섯번째 장시간의 노출로 폭넓은 타깃의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 일곱번째 공간을 활용하는 미적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하지만 소구대상을 명확히 하고 노출의 위치를 잘 선정해야한다. 또한 노출에 따라 제작방법을 유념해야한다. 포스터만으로는 충분한 정보를 전달하기 어려우므로 다른 매체를 활용하여 보완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 다른 매체와의 일관성이 필요하다.
DM : Direct Mail
DM은 톡정 기업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축적된 데이터 베이스를 기초로 목표고객을 선정하고 가격을 설정하고, 시장을 세분화하여 현재 혹은 미래의 잠재고객에게 젲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직접 반응을 얻고자 하는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보편적으로 엽서, 폴더, 소책자, 리플릿이 있다. 특징으로는 첫째, 세분화된 시장을 분석하고 전략에 맞춰 보낼것인지 광고주가 선택 결정할 수 있어 판매와 직결된다. 둘째, 고객에게 광고에 대한 호기심을 높여줌과 동시에 자기만 선택됐다는 만족감과 자부심을 갓게 하여 광고에 대한 친밀감과 인간적인 감정에 호소할 수 있다. 셋째, 독립적이고 개성적이다. 넷째, 다양한 형태의 제작물이 가능하다. 다섯째 실시한 뒤 곧바로 반응이 나타나 효과 측정이 쉽다. 조사 매체로 활용 시 개인의 비밀과 고객에게 충분한 검토와 응답시간을 갖게함으로써 측정이 난해한 사항도 조사할수있다. 여섯번째, 광고계획 시간이 자유롭고 시장 상황에 따라 적절히 대처할수 있어 탄력적이다. 일곱번째, 시험적으로 예상고객을 테스트 할 수 있다. 신축성과 융통성으로 기업이 원하는대로 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비용이 높고 명단 수집과 관리가 어렵다.
POP : Point of purchase
구매시점 광고로 소매점의 점포에서 행하는 광고로, 제조 업자가 판매 성과를 올리고자 점포를 통하여 최종 소비자와 직접적인 접촉을 쉽게 하려고 만든 수단이다. 판매자의 입장에서 볼때는 판매시점 광고가 된다. POP디스플레이란 POP를 합리적으로 연출하여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도록 충동하는 전시 형태를 말한다.
특징으로는 첫째,상품의 판매 강점을 구매시점에서 설명할 수 있으며 매스컴 광고에서 얻는 상품에 대한 잠재의식이 POP광고에 따라 더욱 명확한 이미지로 발전하여 구매 의욕을 자극해 구매하도록 한다. 둘째, 점원의 수고를 더는 동시에 독특한 표현방식으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고, 점포를 개성적인 분위기로 조성할 수 있다. 셋째, 상품의 사용법을 실연하거나 상품 설명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유도하고 이애시켜 적극적인 판매를 촉진할수있다.
패키지
패키지디자인은 기본 기능 외에 구매자에게 상품의 정보를 전달하고 구매의 희열감을 맛보게 하며,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심미적 감정을 풍부하게 하고, 연속구매를 유도하는 구매동기 유발의 시작이 되는 직접 매체이다. 따라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최종단계이다.
특징으로는 첫째, 패키지는 스스로 구매시점에서 상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여 구매에 이르게 할수있다. 둘째, 기업의 차별화에 관한 내용을 패키지에 제시하므로 안정적인 수익과 판애에 보장을 받을수있다. 셋째, 상표확장을 통해 신상품 개발에 따르는 위험을 줄이고 판촉활동 비용도 줄일수있다. 넷째, 포장의 개선만으로 새로운 소비계층을 확보할 수 있다.
옥외광고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에서 옥외광고란 상시 또는 일정기간 계속하여 공중에게 표시되어 공중이 자유로이 통행할 수 있는 장소에서 볼 수 있는것으로 간판, 입간판, 현수막, 벽보, 전단 기타이와 유사한것으로 정의한다.
특징으로는 첫째, 광고물 중에서 가장 크게 제작가능하여 소비자의 관심 유발에 용이하다. 하지만 충분한 정보 전달에는 불리하다.
교통광고
교통광고란 교통수단의 내부와 외부에 부착,설치하거나 대합실, 플랫폼, 정류소 등 교통 부대시설에 전시되는 광고이다.
특징으로는 첫째, 상권에 알맞은 광고가 가능하다. 둘째, 여러 교통기관을 연계해 편성할 수 있어 계획조정이 가능하다. 셋째, 교통을 이용함에 따라 반복적인 노출로 임팩트의 누적효과를 더욱 강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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